2) 청소년
청소년 포교는 종단이 주축이 되어 창설된 파라미타의 활동을 지원 육성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1600년 불교전통을 이끌어갈 청소년 포교를 위해 종단적인 차원에서 사단법인 파라미타 청소년 협회를 창설하였다. 파라미타 활동은 자비로운 사람 · 보시하는 사람 · 청정한 사람 · 신뢰 있는 사람 · 창조적인 사람이 되겠다는 생활 신조를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현재 경북지부 발대식을 준비 중인 파라미타 경주지부는 불국사문화회관 내에 위치해 있으며 불국사 청소년 포교사업의 근간이 되는 단체다.

3) 어린이
포교의 기본은 부모 다음 세대인 어린이에게 있다. 그런 취지에서 어린이 교육과 포교에 활발한 투자와 의식은 매우 중요하다. 불국사에서는 불국유치원 · 성림어린이집 등 2개의 교육기관을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각 교육기관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입각한 착하고 올바른 심성을 갖춘 어린이를 양성하고 나아가 훌륭한 불자가 될 수 있는 바른정신의 함양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학기 중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슨해지기 쉬운 여름방학에 불국사에서 어린이 대상 하계수련회를 개최하여 불교의 기초교리와 불교예절 등을 배우게 하고 더불어 함께 공존하는 사회생활의 의미와 실천을 배우게 하는 과정 설치 운영하고 있고, 어린이 글짓기 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불국유치원 실외교육
<포교사업>

1) 신도회
포교사업은 크게 교육과 봉사활동 지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은 주로 불국사문화회관에서 불국사 스님을 모시고 진행하는 불교교양대학에서 이루어진다. 불교대학 과정에는 불교경전과 불교교리 두 개 반이 있고 교양대학에서는 시민과 불자들의 교양을 위해 꽃꽂이, 한지공예, 요가, 등을 운영하고 있다. 봉사활동 지원은 불국사무의탁노인무료급식소(여래원)를 운영하여 매주 화·수·목·금 4회 평균인원 200 여명께 무료 급식을 실시하고 있으며 불국사 합창단을 중심으로 매회 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